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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 제약 및 임상 업계 동향 등등/MBA

Strategy Week 1 - What is Strategy?

by 반짝이는강 2023.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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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 강의 순서는 다음과 같음. 

Strategy

Analysis

W1: What is strategy?

W2: External analysis

W3: Internal analysis

 

Formulation

W4: Business models and ecosystem

U5: Corporate strategy

W6: International strategy

 

Implementation

W7: Implementation Strategy

W8: Strategy in uncertainty

W9: Innovation

 

W10: The strategy process

 

 

What is strategy?

An externally orientated, integrated set of choices of how an organisation will achieve its objectives.

 

좋은 전략은 다음 3가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

  • 현재 조직의 위치
  • 조직이 가고자 하는 방향/목적지
  • 어떻게 거기에 도달할지 - 할지/ 하지 않을지

 

Playing to win framework

  •  전략의 경쟁성 (competitive nature) 보여줌.
  • Where to play --> 선택에 따라 어떤 activities 집중할지 define.
  • How to win  --> 선택된 playing filed에서 어떻게 competitive advantage 점할지를 define 있음.

 

 

Strategy Planning
Coherent
What we are, what we do, how we do
Not (does not have to) be coherent
List of things to do
Actual customers are the customers
You don’t control the customers (out of your control)
You don’t control revenues
You control costs.
You are the customer.
It's comfortable. 
Theory  

 

How to avoid <Planning trap>?

  • Accept angst (=anxiety)
  • Lay out the logic. Then tweak
  • Keep it short - ideally 1 page.

 

 

Mission-Objective-Strategy Framework 

Vision - 조직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

Mission -조직이 하는 그것을 위해 취하는 행동을 기술함.

Purpose - 심금에 어필하는 것으로 조직이 하는 일들을 (why) 하는지를 기술함.

Values - indicate What they believe in.

Objective  - 조직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제시하는데 추춧돌 측정방법이 되는

 

Competitive Advantage

Value creation

 

Competitive advantage 있는 회사는 가지고 있는 자원과 능력으로 많은 가치를 창출할 있음.

Consumer surplus (+)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댓가로 돈보다 많은 가치를 얻는다는 .

 

전략은 경쟁적인 상황에서 일어난다. 비지니스 활동을 수행하고,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Resource capabilities 두고 경쟁.

 

전략은 조직 내에서 구축하고 육성할 resource capabilties의 선택과 경쟁 시장 내 비즈니스 활동에서 이러한 리소스와 기능을 배치하고 배치하는 방법의 선택을 통해 조직에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Porter (1980) 조직이 경쟁적 우위를 점하는 2 가지 방법을 제시

  1. Cost advantage -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으로 가격으로 (i.e. cost leader) 물건/서비스를 만듬으로써,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으로 물건/서비스를 제공해서 많이 있음. 혹은 낮은 가격으로 물건/서비스를 만듬으로써 (같은 가격으로 물건을 파는 경우) 경쟁사보다 많은 이윤을 남김. 
  2. Differentiation advantage - 고객에게 고유한 혹은 가치가 있는 물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획득. ) 브랜드 가치, 지적 재산권, 회사의 규모에 의한 scale economy, 빠른 혁신 능력, 네트워크 효과, 지리적 위치, proprietary supply arrangements (독점공급계약)

 

Sustainable strategic advantage -- 지속적 전략적 우위 --> ) 미네랄 매장량이 풍부한 광산 소유

 

Transient Competitive Advantage

변화를 겪고있는 산업에서는 지속가능한 경쟁적 우위보다는 일시적 우위 transient advantage 전략적 관리를 위한 적절한 탐구 quest .  경쟁적 우위는 <일시적 우위의 물결, Wave of transient advantage>라는 5 단계의 수명주기를 거침. 처음에는 경쟁적 우위로 인한 가치 창출이 증가했다가, 정점 plateaus 도달하며, 결국 점차 감소함.

 

  1. Launch
  2. Ramp up
  3. Exploit 개척
  4. Reconfigure 재구성
  5. Disengage

 

 

Three Tests of a Winning Strategy

 

 

 

The FIT test:

  1. internal fit - 조직이 전략을 implement 있도록함
  2. external fit - 조직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적합한 가치창출 기회를 추구하도록 .
  3. dynamic fit - 조직의 내적 외적 환경환경이 변할 , alignment close fit 유지하기 위해 전략을 조정할때 일어남.

 

The competitive advantage test

전략이 조직을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도록 하나? Sustainable or transient competitive advance

 

The performance test

시장점유율, 수익성 등이 증가되는 조짐이 있는가?

 

Intended, Emergent and Realized Strategy  (전략에 대한 접근)

손자병법: 전략은 무엇을 할지, 무엇을 하지 않을지에 대한 선택에 대한 것이다.

 

1950-60년대 조직이 빠르고 복잡하게 성장함에따라 경영진의 조정 통제 니즈를 보조하기 위해 long term planning 등장함. 경제적 데이타에 기반한 성장 다변화를 위한  5 계획 같은 것이 . --> 70년대 오일쇼크를 지나면서 가치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평가됨.

 

 

Strategy as planning - best practice - 미래가 예측가능할때 유용하지만, 현대사회 (90년대) 글로벌화 되었고, 기술이 빠르게 진보와 디지털화로 변화가 가속화되었고, 예측이 어려움. 90년대 후반부터 전략은 변화나 위기에 즉각 대응할 있는 능력에 집중하게 .

 

Resource-based review (RBV)

 

Emergent Strategy

전략이 항상 의도한 대로 되지도 않고, 항상 emergent 하게 나타나는 것도 아니다. 만약 항상 의도한 대로 된다면 학습 (learning) 안된다는 것이고, 항상 emergent 하다면 control 안된다는 . , 보통 전략은 둘의 중간으로 formulated & formed 된다.

 

Contemporary Issues in Strategy (전략의 현대적 문제?)

불확실성의 시대에는 Reactive and emergent elements of strategy 주류가 .

요즘은 sustainability and corporate responsibility 화두임

 

 

 

Creating Shared Value --> 사업의 목적을 추구하는과정에서 사회에 benefit 창출하는 것과 관련됨.

 

 

조직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가지 뚜렷한 방법 Creating economic value by creating societal value by Porter and Kramer (2011):

 

  1. reconceiving products and markets (제품과 시장에 대해 재고)
  2. redefining productivity in the value chain (가치 사슬의 생산성 재정의)
  3. building supportive industry clusters at the company’s locations. (회사가 위치해 있는 곳에 지원산업클러스터 구축 - 현대차?)

 

Strategy and Responsible Management

How does strategy contribute to responsible business?

Strategy Purpose, vision, mission, value of the organization

  • 기업의 첫번째 목적은 Profit 창출.
  • 기업의 목적과 가치를 일치/조화시키는 것이 전략의 역할

 

Business Model Design

  • Circular business model (재활용)
  • Shared value or social value model - 지역사회에 가치 창출
  • Social enterprises - 사회적 목적을 위한 기업?

 

Value Chain Analysis

  • 생산 분배과정을 분석함으로써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향상시킴
  •  임금과 근로조건에 대한 전략적 선택 --> 현대판 노예 방지
  • 파트너사 공급처 선택 --> 책임있는 사업

 

Driving Innovation

  • Strategic innovation for business growth and development
  • Understanding the customer "jobs to be done" --- 고객중심의 혁신?

 

Strategy Implementation and goal setting

 

Ethical Thinking and Strategy

Ethical thinking strategic thinking 결합

  1. Means and Ends  (방법/수단과 결과물에 대한 고려)
  2. Trade-offs (Questions and dilemmas)
  3. Strategic freedom - affected by trust  and legitimacy
  4. Unintended consequences -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발생하는 예상치못한 일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심을 가져야함.

 

이상 첫째 주 정리 노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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