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을 윤택하게 하는 것들/요리 와인

냉동 파이지 (페이스트리)만 있으면 만들기 쉬운 Apple strudel

by 반짝이는강 2018. 1. 19.
반응형
처음 만들었던 블로그의 글을 그냥 삭제할까, 방치할까 어떻게 할까 하다가, 마음에 드는 것만 하나씩 옮겨보기로 했다. 2017년 6월 29일, 사과 시즌을 좀 지난 호주의 겨울에 작성한 글을 조금 수정해서 포스팅 했다.

=====================
저번 주에 apple tarte tartin을 만들었던 탓인지 어떤 일로 오늘은 apple strudel을 주문하는 배우자.

준비재료
사과 3개 
설탕 2 tbs
시나몬 파우더 (=계피가루) 1/2 tsp
건포도 1/2 cup
아몬드 슬라이드 1/2 cup
바닐라 에센스 1/4 tsp - 없으면 생략
Puff pastry 2장
밀가루 1 tsp - 페이스트를 방망이로 밀때 뿌려줄 목적
달걀 1개 혹은 우유 1 tbs - 없으면 생략
아이싱 슈가 1 tbs - 있으면 좋고 없으면 생략


위에 나열한 재료들 중에 몇가지 빠지긴 했지만 대략적인 재료들의 사진입니다. 



Step 1. 오븐을 190'C로 예열한다. 어떤 모드인지 가끔 헷갈리는데 bake 모드로 하면 됩니다. 


Step 2. 오븐이 예열되는 동안 사과 껍질를 깍고, 가운데 씨를 제거한 후 두께 1-2 mm 로 잘라서 큰 그릇에 담습니다. 참고로, 사과 껍질 깍을 때는 감자나 당근 껍질을 벗길때 쓰는 아래 사진 모양의 칼이 편합니다. 이런 칼은 뭐라고 하나요? 아시면 댓글로 좀 남겨주세요. ; )


Step 3. 사과에 설탕, 시나몬 파우더, 바닐라 에센스를 넣고 버무려줍니다. 
저는 보통 100% 흰설탕만 쓰기보다는 흰설탕과 흑설탕을 반반씩 섞어서 사용합니다. 흰설탕만 쓰는 것보다 좀 더 풍미가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백설탕보다는 흑설탕이 좋지 않을까 싶어서요. 설탕은 2 tls 썼는데, 전 매우 안달게 먹는 편이고요, 기호에 따라서 혹은 사과 크기에 따라서 1-2 tls 더 넣어주셔도 단맛은 과하지 않을꺼에요. 
요때 집에 레몬이나 레몬주스가 있으면 1/2 tsp 넣어주셔도 좋아요. 사과의 갈변을 막아주고 상큼한 맛(?)도 더해줍니다. 
시나몬 파우더, 즉 계피가루는 약 1년 전에 시드니 마켓에 갔다가 한봉지 사왔었는데, 집에 아직도 많아서, 항상 팍팍 넣어주는 편입니다. 



Step 4. Puff pastry 2장을 겹쳐서 40 x 60 cm 혹은 세로가 다 길게 되도록 방망이로 밀어준 후 가장자리를 칼이나 가위를 이용해 잘라내 줍니다. 두장을 겹치는 이유는 한장으로 하면 원하는 크기가 안되기때문에, 두장을 겹쳐서 원하는 크기대로 늘려주는 겁니다. 

저는 페이스트리(파이지라고 하나요?) 를 그때그때 만들기에는 번거롭고 사실 힘이 들어서 보통 (거의 항상) 냉동 페이스트리를 애용합니다. 오늘은 팜파스를 이용했습니다. 슈퍼에서 페이스트리를 살때는 short crust랑 puff랑 두 가지를 볼 수 있는데, 페이스트리가 부풀 필요가 없다면 short crust를, 여러겹으로 부풀어 오르길 원하면 puff를 사시면 되요. 


방망이로 밀어서 이렇게, 면적이 거의 두배가 되고 두께가 2 mm 정도 혹은 조금 더 얇은 정도가 되게 밀어줬어요.  


그런 후 가장자리를 칼로 자른 후 요렇게 준비했습니다. 저희 집은 주방에 작업대가 좁아서 길쭉한 면을 살짝 접어두었어요.



Step 5. Step 3의 준비한 재료에 아몬드 슬라이스와 건포도를 넣어 섞어줍니다.

집에 건포도가 다 떨어져서 오늘은 대신 말린 대추(dried date)를 작게 썰어서 넣었습니다.  


Step 6. 위의 속재료를 페이스트리의 좁은 면을 따라서 가지런히 놓은 후 돌돌  후 말아줍니다.

주의 할 점은 페이스트리가 속재료들을 여러 번, 여러 겹으로 감쌀수 있도록 좁은 면을 따라 배열한 후 길죽한 면으로 말아주세요. 페이스트리를 돌돌 말때는, 위의 사진처럼 베이킹 페이퍼를 밑에 깔고 이 페이퍼 전체를 들어올려 김밥 마는 것처럼 말아주면, 페이스트리가 찢어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고, 좀 더 쉽습니다. 페이스트리를 그냥 들어올리면 찢어질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하세요. 



Step 7.  베이킹 페이퍼를 깐 베이킹 트레이 위로 돌돌만 페이스트리를 옮겨줍니다. 이때 페이스트리를 만 끝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해줍니다. 그런 후 양쪽 끝은 아래로 접어서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페이스트리 위에 어슷어슷 칼집을 넣어줍니다.

아래 사진에는 베이킹 페이퍼가 없는데, 이건 오늘 사진 찍느라 정신없던 저의 실수입니다.  베이킹 페이퍼를 안깔고 구우면 구운 후 잘 안떨어질수가 있어요. 꼭 베이킹 페이퍼를 밑에 깔고 그 위에 페이스트리를 올려서 구워 주세요! 



Step 8. 달걀 노른자 혹은 우유를 베이킹용 붓을 이용하여 페이스트리 윗면에 발라줍니다. 
이 과정은 먹음직스런 황금갈색이 나오도록 하기 위한 것인데, 저는 우유를 사용했습니다. 버터를 사용하셔도 되고 달걀을 풀어서 사용하셔도 되요. 즉, 그때그때 집에 있는걸로 사용하면 됩니다. 생각하면 완성품이 희멀건 색이 되는데 그러면시각적 효과가 떨어지니 이왕이면 뭐라도 하나 발라는 주시고요. 

Step 9. 오븐에서 삼십분 간 구운 후 꺼내서 약 10-15 분 동안 식힙니다. 

사과 스트루델APPLE STRUDEL


Step 10.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해 아이싱슈가를 체에 넣고 위에서 흩뿌려줍니다. 

오늘 아이싱슈가를 찾을 수가 없어서 전 이 과정은 생략했는데, 아니싱 슈가를 뿌리면 좀 더 그럴싸하게 아래와 같은 모양이 나옵니다. 

바로 위 사진 출처 및 레시피: http://www.bbc.co.uk/food/recipes/apple_strudel_24124



자를땐 톱니바퀴처럼 생긴 브레드 나이프로 잘라야 모양이 으스러지지 않는거 아시죠? 토마토를 예쁘게 썰고 싶을때도 브레드 나이프를 사용하면 햄버거에 넣는 토마토처럼 얇고 예쁘게 자를 수 있어요. 

경상도 아저씨 입맛 (?)인 저는 다른 것 없이 스트루델 한조각이면 충분하시만, 보통은 바닐라 아이스크림이나 커스타드 크림 혹은 크림 등을 함께 내는 것이 더욱 일반적입니다. 

그럼 간단한 애플 스트루델 만들기 멋지게 성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