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제약 및 임상 업계 동향 등등

2017년 연봉가이드 from Kelly Service

by 반짝이는강 2018. 7. 9.
반응형

1-4월 사이에 연봉협상을 하는 회사들은 이미 인상된 연봉을 지급하고 있을 것이므로, 요즘 헤드헌팅 회사들에서는 2018년 연봉 설문조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해에도 On Q recruitment에서 하는 설문 조사에 답변을 하고 리포트를 기다리는 중이다.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2017년 결과를 정리해 둔 것이 있어서 혹시 누군가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여 재포스팅 해본다. 


=====================

<2017년 10월 8일 작성한 글>

호주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 접하게 된 헤드헌팅 회사 중 하나인 On Q Recruitment 에서 몇 년 전 처음  급여 복지 설문조사 초대장을 보내왔었는데, 참여를 독려하는 멘트 중 하나가, 설문 참여자에게는 추후 설문 결과를 보내준다는 것이었다.  직장인이면 본인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은 어느 정도의 급여를 받고 있는지, 다른 회사에서는 어느 정도의 급여를 주는지, 그 외 어떤 복지혜택이 있는지 당연히 궁금하지 않겠는가. 또한 이직을 한다거나, 한두번의 승진을 하면 어느 정도의 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도 궁금한데, 정작 이런 정보를 손에 넣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초대장을 받고, 설문결과를 받아보고 싶은 마음에 당연히 설문에 응답했다. 

On Q recruitment에서 하는 설문조사는 업종이 정해져 있고, 각각의 job title별로 설문에 응한 샘플수 및 1st/2nd/3rd quintile 및 중간값을 함께 보여주기에 좀 더 객관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단순 연봉비교가 아니라, 보너스나, 근무의 유연도, 직장의 만족도 등을 함께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고용주 입장에서는 근로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어떤 것이며, 어떤 혜택이 직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도 이 설문조사 결과가 매우 신뢰할만하다고 생각하고 흥미롭기에, 매년 초대장이 올때마다 참여를 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편이다.

한달 전에 이번 해 결과가 나왔었는데, 흥미롭게도, 2016년과 비교하여, 전체적인 급여 범위 및 급여 중간값들이 하향조정되었다. 호주의 임금 인상률이 몇 년째 제자리라더니, 그 말이 맞긴 맞나보다.

이번 해 On Q recruitment의 조사결과를 받아보고는, 이걸 내 블로그에 올리면 어떨까 생각도 해보았지만, 그러기엔 내가 만든 데이타도 아니고, 오픈소스도 아니라 부적합한 것 같아서 마음을 접었다. 대신에 한국 혹은 호주나 뉴질랜드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고, 평균적인 급여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한 분들이 계시다면 해마다 무료로 제공되는 Kelly Services 의 설문조사 결과를 참고해 보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다루는 업종들이 많아서 그런지, 혹은 샘플수가 작은 것인지 정확도가 조금 떨어지는 것 같지만, 현재 호주의 직업별 직군별 연봉이 궁금한 분들께는 아무것도 없는 것 보다는 낫지않겠나.

 


Kelly service는 글로벌 헤드헌팅 업체로, 구직자와 구인자 모두에게 시장의 상황 및 객관적인 정보 제공을 위해  해마다 샐러리 조사결과를 공개적으로 내놓는다. 개인적으로는 한국의 사람인 같은 헤드헌팅 회사들도 이런 것 좀 했으면 한다. 2017년 결과는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다.

 

호주 및 뉴질랜드의 조사결과를 다운받으려면 여기:

http://info.kellyservices.com.au/salary-guide-2017

 

한국의 조사 결과를 다운 받으려면 여기:

http://www.kellyservices.co.kr/solution/salary_survey.asp

 

도움이 되었으면 공감해주세요! 도움이 된다면 2018년 자료가 나오면 다시 비교분석해서 올려보겠습니다! 

**그 후 연봉에 대한 다른 글을 하나 더 올렸습니다**

2018/08/09 - [제약 및 임상 업계 동향 등등] - 2018년 연봉 - 호주 및 뉴질랜드 by Kelly Servic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