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을 윤택하게 하는 것들

망고 나무 키우기

by 반짝이는강 2018. 10. 13.
반응형
최근 이사온 집 마당에 망고 나무 2 그루가 있습니다.하나는 약 2 미터가 조금 넘고, 가지도 뻗어나 있기는 하지만, 10년 된 망고나무 치고는 크기가 작고, 이전 집 주인에게 들으니 망고가 그리 썩(?) 잘 열리지는 않았던거 같습니다. 아마 주변에 있는 유칼립투스 나무를 비롯해서 키 큰 나무들이 사방에서 자라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키가 작은 망고 나무는 햇볕을 잘 받지 못했고, 과일을 맺으려면 아무래도 거름을 잘 줘야하는데, 그러지 않았기때문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마당 한 가운데 있는 두번째 망고 나무는, 심은지가 얼마 되지 않은 것인지, 키는 크지만 (약 1.7미터) 가지가 가늘고, 그나마 옆으로 뻗은 가지들은 거의 없답니다. 잎이 점점 갈색으로 변하고 있는게, 곧 죽는게 아닐까 걱정이 생기고 있어요. 제가 이 망고 나무를 얼마나 걱정하고 있느냐하면, 제 꿈에 망고 나무가 나와서, 자기가 척박한 땅에 갖혀 (혹은 화분에 채로 심겨져서 갇혀서??) 죽어가고 있다는 그런 꿈까지 꿨답니다. 그리하여... 돌입한 망고 나무 관심가져주기!! 


망고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며, 간단히 저만의 노트를 작성해 봅니다. 

먼저 망고나무는 어떤 거름을 언제, 얼마나 자주 줘야하는가?

거름 (fertilizer) 
거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세 가지 무기질은 질소(nitrogen), 인산 (phosphorus), 칼륨 (potassium) 입니다. 보통 (가게에서 파는) 거름을 보면 겉에 세 가지 숫자가 적혀있는데, 이는 질소-인산-칼륨 함량을 퍼센트로 나타낸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질소-인산-칼륨 (N-P-K) 함량이 0-3-16 이런 식으로 표기되어 있다면 질소는 없고, 인산이 총 무게의 3%, 칼륨이 16% 라는 말입니다. 이렇게 질소가 없는 거름은 (질소가 안들어있어서) 나무 자체의 성장을 촉진하기보다는 꽃을 많이 피우고, 나무를 건강하게 하고, 결국 망고를 많이 맺게 한다는 군요. 즉, 이미 성숙한 망고나무에 주기에 적절한 거름 구성입니다. 

거름으로서 질소, 인산 칼륨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질소 (N) - 나무의성장 촉진, 특히 나뭇잎 성장 촉진
  • 인산 (P) - 뿌리 발달, 꽃 피우기, 씨앗 생성, 열매 생성에 중요 
  • 칼륨 (K) - 나무 내에서 물이 이동하는데 중요함. 줄기가 잘 자라게 하고, 꽃이 피고 열매가 맺는데도 중요함. 

음......즉, 제가 걱정하고 있는 망고 나무는 현재 줄기가 가느다라니까 인산이랑 칼륨이 좀 필요한걸까요?? 

  • 두번째로 중요한 무기질 종료: 칼슘, 마그네슘, 유황 (sulfur)
  • 그 외 열매를 잘 맺는데 필요한 미량 무기질: 구리 (copper), 철(Iron), 망간 (manganese), 몰리브덴 (molybdenum), 붕소 (boron), 실리콘 (silicon), 코발트 (cobalt), 바나듐 (vanadium)

거름은 slow release가 좋음. 왜? 갑자기 다량의 무기질을 주는게 아니라 토양으로 천천히 방출되므로 그만큼 토양에 부담도 적고, 거름을 흡수해야하는 식물에게도 부담이 적기때문이다.  그리고 천천히 방출되기때문에 거름을 자주 줄 필요가 없다, 일년에 2-3번 정도면 된다고한다. 반면에 바로 가루나 액체로 되어있는, 즉 바로 방출되는 Quick release 인 경우에는 거름을 자주 자주 여러번 줘야하고, 토양 및 식물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한다. 거름을 너무 많이 주게 되면 식물이 거름이 타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니 주의해야 하겠다. 

어린 망고 (뿌리 내리고 줄기가 발달해야 하는 나무)를 위한 추천 거름: Slow Release 8-2-12 with secondary macro nutrients and micronutrients --> good acid forming fertilizer 

즉, 질소-인산-칼륨이 8:2:12 비율로 포함되어 있고, 칼슘 마그네슘, 유황 뿐 아니라 구리, 철, 망간, 몰리브덴, 붕소, 실리콘, 코발드, 바나듐도 들어있는 천천히 방출되는 거름이 좋다네요. 

organic fertilizer - 닭똥, 소똥, 잘게 잘린 식물(=죽은 식물, 나뭇가지, 나뭇잎 등), lime stone, 미생물 (유익한 박테리아, 곰팡이 등등)이 들어있음. 

Rock product - 칼륨, 마그네슘, 유황이 들어있어서 열매를 맺는 망고 나무에 좋음. 

Pelletized Gypsum (=calcium sulfate, CaSO4)
- 칼슘을 공급하면서 pH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토양변형제.
- 토양에 과한 성분 (가령 나트륨이 많다거나)이 있을 때 집섬을 뿌려주면, 그런 문제를 보완 혹은 해결해줌. 
- 거름을 줄 때 집섬도 함께 뿌려주면, 거름으로 인해 식물이 타는 것(burning)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음.
- 이미 칼슘함량이 높은 땅에는 뿌려줄 필요가 없음. 
- 호주에서 집섬은 진흙으로 된 토양을 깨주는 (진흙으로 된 토양은 진흙끼리 뭉쳐서 거의 도자기처럼 단단한 토양이 되어서 식물이 잘 못자람) 효과가 있다. 그래서 soil breaker 라고 부른다. 오늘 가든 센터에서 만난 직원의 말에 의하면 한번 뿌리면 효과가 쭉 가는게 아니라, 일년에 한두번씩 매해 뿌려줘야 한단다. 

토양에 칼륨이나 칼슘이 부족하면, 망고의 단맛이 부족하고, 망고 나무가 병에 걸리기 쉬움 (disease prone).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야 병에 안걸림. 

유황 (Sulphur) 
- 토양 변형/개선제
- 알칼리성 토양의 pH를 낮춤으로 인해 흙에 있는 다른 영양분들을 쓸모있게 (makes other nutrients available) 해줌. 
- 유황을 뿌려주면, 이미 흙에 있는 칼슘 (=gypsum)이 available 해지도록 하는 효과가 있음 

질소가 없는 거름 (N-P-K 0-3-16)
- 열대과일 나무에 겨울에 뿌려준다. 성숙한 망고나무에는 일년 내내 계속 뿌려준다. 
- 달콤한 과일을 얻기 위해서는, 나무가 너무 빨리 자랄때는 가지를 쳐주어야 한다. 그래야 영양분이 과일로... 
- 가지를 쳐줬는데도 과일이 별로 안달고 watery 하면, 질소 공급을 줄이거나 끊어줘야 한다. 
- 질소를 많이 주면 망고가 녹색으로 머무르고 익지를 않는다고.... 

거름을 얼마나 줄까?
아직 어린 망고 나무 - 지름 1 inch 당 1 pound  --> 2.54 cm 당 0.4535 kg --> 지름 1cm 당 178g 의 일반적인 N-P-K를 거름과 함께 섞어서 뿌려준다. 



거름을 어떻게 줄까?
나무의 줄기 아래에 거름을 뿌릴게 아니라 나무 키의 1.5배 면적 전체에 골고루 뿌려준다. 왜냐고? 망고 나무 뿌리는 망고나무 키의 1.5배 면적에 골고루 퍼져있기때문이다. 나무 바로 아랫부분의 뿌리는 영양분 흡수보다는 나무를 지탱하는 목적이라서, 줘도 흡수력이 떨어짐. 집섬은 전체 뿌려준 거름 무게의 30% 에 해당하는 양을 뿌려준다. 
QLD 홈피를 보니까 거기선 집섬을  500g/m^2 주라고 하는데... 그럼 망고 나무 키가 2m라고 하면, 키 1.5배는 3 --> 이걸 커버하는 면적인 3^2 x 3.14 = 28.26 m^2 --> 14 kg ...... 돈이 많이 드는구낭....  집섬은 수확 직후, 그리고 꽃 필때 주라고 함. 

거름을 언제 줄까?
망고를 맺는 나무의 경우 - 망고 수확 직후 (주된 거름 주기), 그 다음 꽃 필때랑 망고가 맻기지 시작할 때. (어디서는 어린 나무의 경우 봄 중순, 여름 중순, 망고 맺는 나무의 경우 초여름, 열매 맺을때, 여름 말) 
망고를 아직 안맺는 어린 나무 - 2-3개월에 한번씩

망고 나뭇잎이 갈색이 됐다. 왜??? 
anthracnose 병??? 특히 어린 나뭇잎들이 걸리기 쉽다는군요... 특히나 젖은 상태라면 더더욱 걸리기 쉬운 anthracnose병... --> 곰팡이균에 의한 것으로 이 탄저병에 걸리면 꽃이 죽거나, 잎이나 줄기에 검은 반점이 생기거나, 과일이 일찍 떨어지거나, 망고에 검으색 점들이 생기면 안쓰라크노스 병이라고 생각해야 한답니다.  탄저병에 걸렸다면 Copper Oxchloride를 뿌려줘야된다네요. 

망고 나무 끛만 갈색으로 변하는 경우라면 (이 경우임) - 거름에 탄걸꺼라는 (fertilizer burn 혹은 saline irrigation water).... 

망고가 열리기 시작하면 초파리로부터 망고들을 보호해줘야한다는군요....그러기 위해서는 망고 나무에 초파리 방지 스프레이를 뿌리거나, 초파리 덫을 놔야한다고.... 

물은 얼마나 자주 줘야하나?
망고는 뿌리가 깊게 자라는 나무로, 큰 망고 나무는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한다. 아주 성숙한 망고나무 라면 2000L/week 의 물을 필요로 한다. 성숙한 나무는 본인들이 알아서 물을 잘 흡수하지만 어린 망고 나무의 경우 여름에는 물을 가끔 주는게 좋다. 물을 꼭 주고 싶으면 가을 겨울에, 그리고 꽃 피기 전에 열심히 주라고... 


그 외에도 망고를 수확할 목적을 갖고 있다면, 망고가 열리기 시작할대 새나 박쥐로부터 망고를 보호할 수 있는 그물망을 씌워주거나, 망고를 하나하나 종이로 싸주어야 한답니다. 망고가 초록색에서 노랑/오렌지/빨간 빛을 띄기 시작하면 시험하나 하나를 따서 반을 갈랐을때, 속이 모두 노란색을 띄고 있으면 수확하면 된답니다. 

꽃이 계속 피더니 첫번째 망고나무에는 쪼끄맣게 망고가 생겼네요. 사진에 보이시나요? 너무 귀엽지 않아요? 하하


망고의 종류나 유래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으시다구요? 그럼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2017/12/03 - [삶을 윤택하게 하는 것들/요리 와인] - 망고 - 원산지, 전파 그리고 호주의 망고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