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살이/일상생활

설 - 친구들과 가족들이 보고 싶은 날

by 반짝이는강 2021. 2. 11.
반응형

한국도 중국도 설 연휴에 접어들었다. 설에 한국에 다녀온게 2년 전이었던거 같은데... 그때 오랫만에 고교친구들을 함께 만났었다. 여자라고는 나랑 H 둘뿐이고 남여공학 이과반 답게 다들 남자들.  그들은 서로서로 잘 아는지 몰라도, 나는 그들을 속속들이 알지는 못한다. 그래도... 오래된 익숙함에 만나면 마음 편한 친구들. 

육두문자에 심각한 반감이 있는데 - 고등학교 동창 남자애들이 쓰는 육두문자는 어쩐지 익숙한 정감이 있다. 물론 - 그들도 남여공학 다녀서 보통 남자고등학교 나온 사람들보다 부드러운 & 완곡한 표현을 쓰는걸꺼다. 

아무튼 오래된 친구들이 보고싶은 날이다. 고교 수학 여행때 찍은 사진 하나 찾아보려고 해도 - 당최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구만. 

고교를 남여공학 이과반을 다녔더니... 당시에 친했던건 죄다 남자애들인데 - 요즘 나이가 되니까, 그네들 마눌님들의 눈초리가 매서워서 연락하는 것도 매우 조심스럽다. 조심스러운게 아니라 몇 년의 누적된 학습효과가 있어서 그냥 연락 안하고 못한다.

제기랄. 한국은 왜 이렇게 남중 남고 여중 여고로 나눠놨나 모르겠다. 

 

 

거의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 오늘은 아빠의 네 번째 기일이었다. 

2017년 설날 - 아빠는 여동생이 결혼하고 처음 맞는 설날 돌아가셨다. 언젠가는 아빠가 돌아가실꺼라고 -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그런 일은 언제 닥쳐도 갑작스러운 일이다. 

아빠가 돌아가시고 첫 해에는 산다는 것이 매우 허무하게 느껴졌고, 아빠 생각도 자주 났었고, 꽤 우울했었다. 

두번째 해에는 그 빈도는 덜 했지만, 여전히 아빠의 부재라는 그림자가 있었고, 삶에서 중요한 것이 조금 달라졌다고 해야할까? 그래서 브리즈번으로 이사오게 되었지 싶다. 

아빠의 부재에 대해 무덤덤해질 무렵에 배우자의 부모님이 -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두 분은 약 10일 차이로 거의 동시에 돌아가셨다. 두 분의 죽음은 생각보다 꽤 많은 슬픔을 가져왔다. 동시에 내 평생 아빠와의 추억보다 내 평생 6번 만난 두 분과 떠올릴 수 있는 것들이 더 많다는게 - 슬프고 씁쓸하고... 복잡했었다. 

아빠는 - 정말로 아주 말이 없었고, 가족이랑 행복한 하루를 보내려는 생각은 아마 해본적도 없었던 것 같다. 아빠랑 단답형 질문 말고 대화다운 대화를 해 본 기억이 정말로 하나도 없다. 

예전엔 그게 못마땅했었는데...  나이가 들고 보니 아빠는 할아버지가 아주 일찍 돌아가신 관계로 아빠없이 자라서... 아빠라는 존재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가족이 무엇인지 몰랐었던 것 같다. 더욱이 사랑받고 사랑을 주는 것에 대해 경험을 해보지 못해서, 마음은 있었는지 몰라도,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던 것 같다. 

아빠가 돌아가신 지금... 아빠의 마음이 어땠었나는 여전히 미스테리다. 

아빠가 준 교훈은 - 동생이 보면 짜증내겠지만 - 가까운 사람한테 잘 하자. 

 

 

남동생이 - 제사를 시작하면서 Facetime을 해왔다.  엄마랑, 여동생이랑 제부랑, 귀여운 조카도 함께다. 남동생과 여동생이 있어서 참 다행이고 든든하다. 다들 보고싶다. 

반응형

'호주살이 > 일상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주의 배송 서비스  (3) 2021.03.07
회사는 지적 노동자의 커리어를 관리해주지 않는다  (0) 2021.03.03
나에게 주는 격려의 선물  (5) 2021.02.23
AGSM 오퍼는 받았는데...  (2) 2021.02.08
돌맞고 깨진 창..문...  (3) 2021.01.20
2021년 1월 21일  (1) 2021.01.11
자세 교정 밴드  (0) 2021.01.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