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살이/부동산 금융

5가지 힘 by Porter & 마켓리더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by 반짝이는강 2023. 2. 21.
반응형

Strategy 과목 2주차. 

Porter의 Five Forces 에 대한 것이 절반 정도... 이것은...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5가지 힘에 의해 기업의 수익성이 좌우된다는 것.  산업의 미래나 기업의 외적 환경을 분석 및 예측해보는데 큰 틀을 제공한다. 주식이나 부동산 등등에 투자할 때도 이 표를 큰 틀로 놓고 투자의 타당성을 따져볼때도 도움이 될듯. 

아래 그림의 출처는 Wikipedia.

 

그리고 나의 눈길을 끈 것은 마켓 리더 - 즉 1위 업체의 수익률이 2위나 그 외 중소기업보다 월등히 좋다는 것이다. 즉, 투자를 할려먼 일등회사에 투자해야한다는 결론...  (아래 표의 출처는 UNSW AGSM 2023 Strategy Unit 2, External Analysis, p. 25)

역사는 승자가 쓰듯이? 는 적절한 비유가 아니고 -  시장을 선점해야한다(?) 라는 말을 자주 듣는데 - 평소 어렴풋하게 1등 기업이 수익이 많겠지 라고 생각하던게, 위 표를 보면 너무나 명확해진다. 매출도 클 뿐만 아니라 가치창출 면에서도 월등히 낫고, 이는 수익과도 연결될 것이라고 짐작해 볼 수 있다. 이런 경향은 시장상황이  좋든 나쁘든 간에 일관되게 나타났다. 

2등 업체 혹은 나머지 후발주자 주식을 고르는 일은 앞으로 지양하고, ASX 200 혹은 KOSPI 200에 들어가는 것만 사고 팔아야겠다. 그런 주식들은 보통 배당금도 주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