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을 윤택하게 하는 것들/요리 와인

핫크로스번

by 반짝이는강 2019. 4. 18.
반응형

​직전 주 내내 갓 구워낸 핫 크로스 번 (hot cross bun)이 먹고 싶었다. 폭신폭신하고 따듯한 빵에 버터를 발라 먹는 그런 모습을 상상하고 상상하기를 몇일 하다가 - 이스터도 다가오고, 마침 Coles Magazine 에 전통 핫 크로스 번 (Traditional Hot Cross Bun) 레시피가 담겨있길래, 따라해 봤다. 두번째 만들어 보는 핫크로스번인데, 훨씬 폭신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와서 스크랩 목적으로 정리해 둔다. 

원문 출처: Coles Magazine April 2019, p.52-53 


동생아 - 내가 준 인스턴트 이스트, 이거 만들 때 쓰면 된다. 

<Hot Cross Bun 재료>

우유 330 ml

버터 40 g  

건조 이스트 - 1 봉지 (=7 g = 2 teaspoons)

밀가루 600 g (=4컵이지만 저울로 재는게 정확하다) 

설탕 55 g (=1/4 컵)

Mixed spice 2 teaspoons - Ground All Spice 쓰면 됨

달걀 1개 - 살짝 저어서 노른자와 흰자를 섞어서 준비 

건조과일 240 g - 나는 건포도 240g을 사용했는데, 다른 좋아하는 과일이 있으면 대체할 수도 있겠다. 

** 집에 사워도우 스타터 있으신 분은, 두세숟가락 넣어주면 좋다. **


핫크로스번 - 크로스 만들 재료

밀가루 50 g

찬물 60 ml (=60g = 1/4컵)


핫크로스번 광내기 재료

젤라틴 1 teaspoon
설탕 1 tablespoon 

- 레시피에는 젤라틴이랑 설탕을 섞어쓰라고 되어있었는데, 집에 젤라틴이 없었기때문에, 꿀 + 물 조금으로 대체함. 


<Hot Cross Bun 만들기>

1. 우유+버터를 작은 소스 팬에 담아 약한 열로 데우거나, 그릇에 담아 뜨거운 물에 중탕해서 버터가 녹도록 준비한다. 버터가 녹기만 하면 된다. 직접 열을 가하는 경우에는 뜨겁게 되지 않도록 주의하자. 뜨거워지면 우유의 단백질이 응고되고, 이스트를 넣기 전에 다시 식혀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그런 다음 여기에 (온도가 30~40'C) 이스트를 넣고 섞이도록 저어준다.

 2. 밀가루, 설탕, mixed spice (=all spice)를 그릇에 담고 섞어준 후, 여기에 1번 + 달걀을 넣어 섞어준다. 

3. 깨끗하게 준비된 작업대에 밀가루를 조금 흩뿌린 후, 2번을 부어서 손으로 반죽해 준다. 반죽이 매끈하고 찰진 느낌이 날때까지 (글루텐이 형성되도록) 10분 정도 힘껏 반죽해 준다. 반죽을 할 때는 반죽에 공기를 주입해 주는 기분으로.... 반죽을 내 쪽에서 바깥쪽으로 큰 모션으로 접어주는 듯이 하면 된다. 

반죽이 어느 정도 완성되었으면 말린과일(=건포도)를 넣고 잘 섞이도록 몇 번 더 반죽해 준다. 아예 처음부터 반죽할 때 넣어도 된다. 

4. 발효 - 3번을 큰 콜에 담고, 랩으로 싸거나, 젖은 천 혹은 뚜껑을 닫아서 따뜻한 곳에 1시간 가량 둔다. 

<발효 전 반죽>

발효 전 반죽

따뜻한 온도에서는 빨리 부풀어 오르고, 실내 기온이 낮으면 좀 더 걸릴 수 있다. 핵심은 크기가 2배가 되는 것이다. 그래야 글루텐 형성이 더 되고, 글루텐 사이사이에 효모가 내뿜은 이산화탄소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발효 후 반죽>

발효 후 반죽

​5. 반죽이 부푸는 동안 반죽을 담아서 구을 팬을 먼저 준비하자. 레시피에서는 밑면이 가로세로 23 cm 인 베이킹 팬을 사용하라고 그러는데... 그런 그기 팬이 있으면, 거기에 베이킹 페이퍼를 적당히 자르고, 접고 해서 깔아준다. 밑면 옆면 다 감싸주어야 한다. 

나는 가지고 있는 베이킹 팬들이 너무 크거나 작아서 적당한게 없다. 그래서 22 cm 케익클이랑, 파운드 케익 틀을 썼다. 

6. 반죽이 2배로 부풀어 올랐으면 - 밀가루 뿌린 작업대에 꺼내서, 꾹꾹 누르든, 주먹으로 펀치를 하든 공기들을 대략 제거하고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반죽을 가볍게 몇 번만 해준다. (재미있다고 너무 열심히 반죽하면 안되고, 진짜 공기가 대충 빠질정도로만 몇 번만 가볍게...)


이제 작은 크기로 만들 차례.

- 반죽을 절반으로 자른다. 현재 총 2 덩이.  

- 그런 다음 반죽을 다시 절반으로 나눈다. 그럼 총 4 덩이다.   

- 원문 레시피에서는 각각을 4등분해서, 총 16개 만들라고 했는데, 난 내 맘대로 4개의 반죽을 각각 3 등분해서, 총 12등분이 되게 했다.  

- 이왕이면 모두 같은 무게가 되도록, 반죽을 나누는 매 단계마다 저울로 재보는걸 추천한다.

- 반죽을 나눴으면 각각을 동그란 모양으로 만들어 준다. 즉 - 일단은 무게로 나눠준 후, 모양은 나중에 잡아주는거다. 

<12개로 작게 나눠진 반죽> 

핫크로스번 반죽 나누기

​7. 준비된 베이킹 트레이에 반죽을 담는다. 나는 내맘대로 요렇게~  포인트는 반죽들 사이에 약간 간격을 두고 헐렁하게  담는거다. 그런 다음 젖은 타올/천으로 덮어서 30분간 더 발효시킨다. 

​8. 반죽이 부풀어 오르는 동안 먼저 오븐을 200 'C로 예열시킨 다음, 크로스 만들 준비를 하자.

밀가루 50g이랑 물 60ml를 섞어서 약간 걸쭉한 죽 같은 상태로 만든 다음 비닐봉지에 넣거나 (한쪽 모서리를 잘라서 반죽이 나오게 하면 됨), 케익 데코용 짜는 주머니(?)에 넣어서 30분간의 2차 발효를 마친 반죽에 열 - 십자를 그려주면 된다. 

<열 십자를 그려준 반죽>

핫크로스번 만들기

​9. 200 'C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10분 구워준 후, 오븐 온도를 180도'C로 낮춰서 20분 더 구워준다. 

반죽 윗면에 황금갈색이 돌고, 두드려 봤을 때 안이 텅빈거 같은 소리가 나면 다 된거다. 다 구워졌으면 오븐에서 꺼내 - 10분간 식혀준다. 

Hot cross bun recipes

​10. 그 동안 젤라틴+설탕을 작은 소스팬에 담아 젤라틴과 설탕이 녹을 때까지 약한 불로 가열한 다음, 베이킹용 붓으로 아직 뜨꺼운 번 위에 발라준다. 그러면 요 달콤한 액체가 번 안으로 쏘옥 흡수된다. 

젤라틴이 없으면 - 나처럼 꿀 2 숟가락+뜨거운 물 0.5 숟가락을 섞어서 발라줘도 된다. 

핫크로스번 레시피

완성~~ 따뜻할 때 버터랑 서빙하면 된다. YUMYUM!! 


핫크로스번 (Hot Cross Bun)은 부활절에 먹는 빵으로 기억하고는 있었지만 왜 인진 몰랐는데 찾아보니까 (출처: 위키피디아) - 

- Good Friday에 혹은 좀 더 전통적으로는 Lent 기간 동안에 먹는 빵 으로, 

- 빵 위에 열 십자 표시는 -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혀 죽은 걸 의미하고 

- Mixed spice는 예수를 묻을 때 사용한 향유를 상징한다.

- 크리스챤 국가들마다 핫 크로스 번이 조금씩 다르며

- 원래는 우유나 버터같은 유제품이 안들어가게 만드는게 전통이었다고함... 


요즘에는 종교적인 색채는 많이 옅어졌고, 나처럼 크리스쳔이랑은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는 사람도 좋아하는 그런 빵이 되었다. 번형으로 초코 핫 크로스번도 요즘 나오는데, 그건 맛이 어떨지 궁금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