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제약 및 임상 업계 동향 등등

헤드헌터 수수료

by 반짝이는강 2023. 2. 4.
반응형

헤드헌터를 통해 이직을 하면 헤드헌터는 채용하는 회사로부터 과연 얼마의 수수료를 받을까? 헤드헌터를 통해서 이직을 하려고 고민 중이거나 이직을 했던 분들이라면 한번쯤 궁금해 해봤을듯한 질문인데요...

과연 헤드헌터의 수수료는 얼마일까요?

 

그 답을 알아보려고 노력해본적이 없었는데 - 이번에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깜짝...진짜로 입이 쫙 벌어지게 놀랐습니다. 수수료율이 진짜로 높아서 말이지요.... (이미지의 출처: 여기)

헤드헌터 수수료

호주에서는  잘 알려진 헤드헌팅 대표회사인 Hays

저희 회사가 Hays에 내는 수수료는 구직자에게 제시하는 Total package의 18.5%이더군요.

Total package 라고 하면 base salary + car allowance + super 를 포함합니다. 여기에 혹시라도 Relocation fee 나 Sign-on bonus가 있다면 이것도 Total package 에 포함됩니다. 

18.5% 높은건가 했더니 저희 회사 HR 담당자 분 말로는 이건 무난한 수준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살짝 찾아봤더니 Indeed에 따르면  보통은 20-25% 정도랍니다. 낮으면 15% 정도, 높으면 40% 정도까지 헤드헌터의 수수료가 책정되기도 한다는군요. 

 

평소에 헤드헌터들이 왜 그리 LinkedIn 에서 connect 신청을 해오고, 주기적으로 연락을 해오는지 그 이유가 너무나 선명하게 설명되더라고요. 가령 저 같은 사람 1년에 5명 성공적으로 이직시키면... 물론 기타 부대비용을 제하긴 해야겠지만, 어쨌든 제 연봉만큼이 매출로 잡히거나, 수수료로 받는거잖아요. 

 

지금 회사로 이직할때 Hays 통해서 했었는데... 이 헤드헌터랑 일년에 한번쯤 연락하며 알고지낸지는 5년쯤 되었었던거 같습니다. 그래도..... 어쩌다 한번 10-15분 정도 전화하며 인력 풀을 관리해서 3-5년에 한번씩 성공적으로 이직시켜서 수수료를 15~20%씩 받으면 정말 할 만한거 같다는 생각이.... 

 

아 참. 헤드헌터를 통해서 이직하면 연봉협상에 불리함이 있나? 뭐 이런 생각도 들던데 - 저희 회사 HR 말로는 그런건 차이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헤드헌터를 통하면 헤드헌터의 협상에 대한 의지와 능력에 많이 좌우되고, 그리고 중간에 한다리 걸쳐서 협상을 해야하는 장애물이라면 장애물 - 혹은 협상대리인이라면 협상대리인이 있때문에.... 헤드헌터를 통할지 말지 정하기 전에 헤드헌터의 역량 및 본인의 이직을 진행하기에 신뢰할만한 사람인지 잘 평가해봐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헤드헌터 비용이 비싸다 보니까 회사에서는 가급적이면 회사직원들이  적극적으로 referral을 하도록 referral bonus를 주며 장려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referral bonus를 많이줘도 헤드헌터 비용에 비하면... 진짜로 얼마 안되잖아요. 게다가 회사 직원들이 referral 하는거라면 일단은 한 번 검증된거라고 봐도 되기도 하고요. Feat - 사실 요즘 제가 채용하는 포지션에 referral이 꽤 여러개 들어왔는데, 검증 안된 사람들도 많긴 하더군요... 

 

수수료때문인지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 최근에 저희 회사는 preferred headhunting vendor를 Hays에서 다른 곳으로 변경했습니다. 이걸 보면 헤드헌터도 회사별로 좀 골고루 알고 있어야 다양한 job opportunity를 접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헤드헌터 비용에 대해서 알아본 이유는... 바로 마음에 드는 한 후보자때문입니다. 

헤드헌터를 통해 지원했다가, 몇 달 지나서 직접 지원한 후보자 

약 반 년 전에 채용을 진행할때 한 후보자가 헤드헌팅 회사를 통해서 지원을 했었고, 최종 job offer도 보냈었는데 - 후보자가 다니고 있던 회사 내부에서 더 좋은 기회가 있다고 job offer를 거절했었거든요. 

그리고 이번에 똑같은 포지션을 또 채용중인데 (제가 다니는 회사가 급성장 중입니다) - 동일한 후보자가 이번에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지원을 했더라고요. 저는 이 후보자가 매우 마음에 들었기때문에 다시 면접을 진행하자마자 HR에 job offer 빨랑 보내달라고 요청을 했더니만...

헤드헌팅 회사를 통해서 지원한지 반년 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이라 - 이 후보자를 채용하려면 헤드헌팅 회사 수수료를 100% 내야하는데, 이번 채용 건은 아직 헤드헌팅 회사에 낼 수수료에 대해서는 상부 승인이 없는 상태라 승인을 받아야만 이 후보자한테 오퍼를 보낼 수 있다는 겁니다. 

수수료가 한두푼도 아니고 이 후보자한테 보내는 total package의 18.5%니까.... 사실은 큰 돈이지요. 

이것 참......  현재 내부 승인을 받으려고 용쓰는 중인데 -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아무튼 채용자 입장에서 이 상황을 지나가고 있노라니... 구직자가 이왕이면 내부사람의 referral로 온다면 제일 좋겠구나 싶습니다. 구직자가 어떤 사람인지 평판 확인해보기도 용이하고, 고로 위험부담도 조금 줄어들고 (왔는데 폭탄일수도 있잖아요...), 헤드헌터 수수료도 아낄 수 있으니까요. 혹시라도 이직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 지인분께 그 회사에 어떤어떤 자리가 관심있으니 refer 해다라고 해보세요. 흔쾌히 해줄겁니다. 

혹시라도 흔쾌히 안해주면.... 뭐 그때 직접 지원하면 되죠. 혹은 그 분과 본인 사이의 관계에 대해 재고해보고, 또 한편으로는 자아성찰의 계기로....

 

1-3월에 인사 이동 혹은 승진 발표 및  성과급 지급이 마무리됨에 따라 이직을 생각하는 분들도 많을텐데 헤드헌터를 이용할지 지인챤스를 이용할지 직접 지원할지 고민 중이신 분은 - 잘 심사숙고해보고 원하는 포지션에 지원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