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살이

건강을 잘 챙겨보자? 프로바이오틱스

by 반짝이는강 2023. 1. 2.
반응형

새로운건 아니다. 유산균제 Probiotics를 복용(?) 해온지는 5년도 넘은듯.

20대 쌩쌩할때는 건강 보조식품 등을 왜 먹느냐고 하던 날라리 약사인 나였지만, 요즘은 건강 보조식품 & 건강 기능식품 먹으면 미세한 차이 & 혹은 조금 띄는 차이가 있다는건 인정한다. 이런걸 느끼는데는 개인차가 정말 큰듯.
20~30대엔 대부분 건강하니까 잘 느끼지 못하는데, 그때그때 본인 상황에 필요한 건강 보조식품이나 건강 기능 식품을 먹어야 효과가 똬악... 느껴지는듯 하다.

건강보조식품 건강기능식품

(이미지의 출처: NIH)


내 몸에는 그런 딱 맞고 눈에 띄는 건강보조식품이 유산균제제들이다.
아마 한 8-9년 쯤 전에.... 동생이 이런저런 건강상의 이유로 뭘 좀 먹어볼까 하기에 왜 그랬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약사인 나는 쎌바이오텍의 듀오락을 추천해줬었다. 참고로 그때는 유산균 제제 붐이 일기전이었음... 아무튼 동생은 듀오락을 사먹고는, 그 후로 유산균 신봉자가 되었다. 그리하여 동생의 후기를 듣고 나도 먹어보게되었다는...

듀오락 쎌바이오텍

한때 쎌바이오텍 주식을 보유하기도 했었는데.... 어쩌면 나는 쏄바이오텍 창업주의 인터뷰에 영감을 받아 듀오락을 추천했었는지도...

듀오락은 지금은 약국뿐 아니라 코스트코나 온라인에서도 판매하는데 - 가격할인을 거의 찾아보기 드문.... 즉, 제품에 그만큼 자신이 있는듯 하다.

그럼 유산균 제제 = 프로바이오틱스 먹으면 무슨 효과가 있느냐?
기대되는 효과는 아래의 그림으로 요약할 수 있다. 건강보조식품 (약이 아니라 식품!)이므로 당연히 100%는 아니고, 효과의 정도도 (의약품과는 쨉도 안되게) 미미할 것이며, 사람마다 편차가 (크게) 있음.

면역증진 & 염증감소
음식 알레르기 보호? 방지? (당연히 미미한 효과임...100% 아님)
장을 건강하게 (장내 비타민 합성 및 유해균의 활동 억제가 가장 큰 기대효과가 아닌가 함)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도움이...
정신건강 향상 (마이크로 바이옴, 즉 장내세균으로 치매나 우울증 관련한 연구를 하는 회사들도 있음)
항생제내성 감소
피부 건강 향상 (요즘 유산균과 관련된 화장품들도 나오고 있음)
혈압 및 혈당 조절에 도움
그림에는 없지만 여성의 경유 질내세균총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함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

이미지의 출처: 여기


아무튼.... 호주에 사는 나는 듀오락을 사먹을수는 없고 현지 제품을 복용해야한다. 그럼 뭐가 있느냐?

약 5-7년전에 호주에 있는 유산균 제제는 냉장보관해야하는 Inner Health 제품 꼴랑 하나였다. 그러던게 한국도 그렇듯이 호주에도 요즘은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었다. Inner Health 다음으로 호주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출시한 곳은 Life-Space 이었고, 그리고 몇 년이 지난 후에는 유산균이 세계적인 트렌드인지, 혹은 이게 돈이 된다 싶었는지 그 외에도 Swisse Wellness Nature's Way Blackmores등등 다양한 브랜드에서 유산균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아마 최근 5-7년 사이에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이라고 하는 특정 환경에 존재하는 모든 미생물 유전체의 결합 (천랩에서 인용)에 대한 연구가 의학계에서 활발해진 탓도 있는 것 같다. 마이크로바이옴을 가지고 건강보조식품을 먼저 내놓고 (캐쉬카우창출), 그 다음 R&D를 하는 회사들도 꽤 있다.

아무튼... 초기에는 선택의 여지 없이 Inner health의 유산균 제제를 복용하다가, 그 후 Life-Space 제품이 초창기에 펼친 저가 마케팅 전략에 따라 라이프 스페이스 제품들을 최근 몇 년간 복용하다가 - 유산균이 똑 떨어진 오늘은  호주 저가 체인약국의 대명사인 케미스트 웨어하우스에 가서는 한시적으로 반값 행사 중인 이너헬스 제품을 사왔다.

이너헬스 제품은 세일하는걸 찾아보기 좀 드문데 냉장제품만 판매하다가 - 드디어 실온제품을 내놓아서 할인행사를 하는모양이다.

호주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


유산균 제품들이 요즘은 종류가 많아서 IBS (=자극성 장증후군) 전용 프로바이오틱스, 여성 전용 프로바이오틱스, 콜라겐 프로바이오틱스, 60세 이상 전용 프로바이오틱스, 어린이용 프로바이오틱스 등등 종류가 다양한데 - 약사 백그라윤드를 가진 나는 정작 단순하게 이너헬스나 라이프 스페이스 제품 둘 중에 그때그때 저렴한 것으로 사는 편이다.

이너헬스 제품은 이전에 먹어봐서 이 제품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었고 - 120 캡슐, 즉 4개월치에 $36.57 달러면 아주 좋은 가격인듯. 잽싸게 하나 가져왔다.

2023년 - 바쁠테지만, 건강만은 꼭 잘 챙길테다!
다들 건강하세요~

반응형

'호주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월 - 발렌타인  (0) 2023.02.21
정월대보름  (0) 2023.02.13
오랫만에 아침 산책  (2) 2023.01.09
말벌 Wasp 에 쏘임. 말벌 퇴치 작전  (3) 2023.01.01
2023 년 계획  (0) 2022.12.31
호주 브리즈번 GP 예약  (2) 2022.12.29
Boxing day 쇼핑  (2) 2022.12.26

댓글